본문 바로가기
차트분석의 기본

평행채널 제대로 그리는 방법 신뢰도 체크까지 완벽정리!

by 위대한페츠비 2024. 1. 15.

 

'차트에 작도는 했는데 왜 이렇게 노이즈가 많지?'

'차트에 열심히 작도했는데 제대로 맞는 게 하나도 없네..'

 

코인이나 주식을 하시는 분들 중에 차트 작도를 안 하시는 분들은 아마 없을 거예요.

어떤 분들은 차트가 지저분하게 작도가 되어있어야 열심히 차트를 분석한 거라고 하는 분들도 계시고, 어떤 분들은 헷갈리니까 중요한 것만 그려두라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차트 분석에 정답은 없지만 분명한 건 작도를 잘해두고 트레이딩을 하면 불안함도 줄어들고 수익 또한 급상승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많은 트레이더들이 사용하는 평행채널(Parallel Channel)을 그리는 방법과 그 채널의 신뢰도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게요.

 

Why Parallel Channel?

평행 혹은 패러렐 채널이라고 불리는 이 채널은 추세선에서 확장되는 기술적 트레이딩 기법입니다.

기존에 추세선만 그어놓고 트레이딩 할 때 욕심 때문에 번번이 놓치던 매도타점을 잡아주고 감정을 빼고 안정적으로 기계적인 트레이딩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지난 시간에 포스팅한 볼린져 밴드와 비슷하지만 알고 보면 조금 달라요.

볼린져 밴드에 대해 아직 잘 모르신다면 여기를 눌러서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1. 역추세 매매 방지

평행 채널과 볼린져 밴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볼린져 밴드는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큰 추세를 알기 힘들다는 거예요. 그러나 평행채널은 추세선에서부터 확장된 채널이기 때문에 정확한 추세를 알 수 있습니다. 실수로 역추세 매매를 하는 불상사가 없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죠. 추세대로 트레이딩 한다면 혹시 타점이 좋지 않아 잠시 물렸을지 몰라도 기다리다 보면 살려주러 옵니다. 그렇게 버티다 보면 내 평단까지 다시 올라와서 본절에 탈출하거나 혹은 수익까지도 가져갈 수도 있어요. 그러나 하락추세에 잘못 매수를 했다면 내 평단은 앞으로 수개월 혹은 수년동안 다시 상승추세로 돌아서기 전까지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뇌동매매 방지 및 익절, 손절가 설정

앞서 말씀드렸듯이 평행채널은 추세선을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채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세를 이탈한다면 뒤도 돌아보지 않고 손절을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수세선과 평행하는 상단선 근처에 도달하면 욕심 없이 익절 버튼을 눌러 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지난 포스팅에도 말씀드렸듯이 코인이나 주식을 하시는 분들은 트레이딩을 하는 동안 자신의 욕심과 끊임없이 싸워야 하는 운명이에요. 화면에 보이는 +% 수익률은 여러분의 손가락이 익절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는 아무 의미 없는 숫자입니다. 그러나 익절 버튼을 누르는 순간 그 숫자는 비로소 수익이 되고 여러분의 계좌에 들어오게 됩니다. 게임하듯이 숫자를 야금야금 모아간다고 생각하시면 점점 늘어나는 시드가 느껴지실 거예요.

 

자, 이제 충분히 평행채널을 배워야 하는 이유를 아시겠죠?

그럼 지금부터 시작할게요 :)

 

Start.

차트 작도는 사용하시는 거래소 차트나 트레이딩뷰 둘 중 아무 데서나 하셔도 되지만 거래소 차트는 너무 작아서 차트 보기 불편하니 이번 포스팅은 트레이딩뷰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거래소 차트에서 그리는 방법도 대동소이합니다.

 

평행채널(Parallel Channel)

평행채널(Parallel Channel)

평행채널은 위 사진과 같이 서로 평행하는 두 개의 선들과 중앙에 있는 미들선(Middle Line)으로 만들어진 채널이에요.

채널을 그리는 방법은 두 개 이상의 저점을 이어 추세선을 그리고 그와 평행하는 다른 선은 가장 높게 솟아있는 고점에 맞춰 그려주시면 됩니다. 두 개의 저점을 이어서 그린 상승 평행채널을 그릴 수도 있고, 두 개의 고점을 이어서 하락 평행채널을 그릴 수도 있습니다. 

 

트레이딩뷰에서 패러렐 채널 툴 찾기

트레이딩뷰 그리기 툴

 

일단 평행 채널을 그리기 위해서는 어디에 있는지 알아봐야겠죠? 위 사진처럼 트레이딩뷰 차트를 열면 왼쪽에 여러 가지 툴 버튼이 있어요.

  1. 위에서 두 번째 버튼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옆에 작은 화살표가 나오는데 눌러주세요.
  2. 그럼 위 사진처럼 여러 가지 선들과 채널을 그릴 수 있는 도구모음이 나와요. 중간쯤 보시면 패러렐 채널이 보입니다. 눌러주세요.

(왼쪽부터) 두개의 저점이어 추세선 긋기, 고점을 클릭하여 평행채널 완성

 

패러렐 채널 툴이 선택되었으면 이제 그릴 수 있어요.

  1. 왼쪽사진처럼 연결하고 싶은 두 개의 저점을 이어서 추세선을 그어주세요.
  2. 그리고 마우스를 위로 움직여 보시면 방금 그은 추세선과 평행한 선이 자동으로 마우스 커서에 붙어 따라다니는 걸 볼 수 있어요.
  3. 이제 오른쪽 사진처럼 고점에 클릭해서 채널을 완성해 줍니다.

아주 간단하죠? 그럼 이제 이렇게 그린 평행 채널이 그냥 아무렇게나 선 그어서 그린 채널인지, 아니면 신뢰도가 있는 채널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평행 채널(Parallel Channel)의 신뢰도 확인하기

미들선 지지 저항 확인

 

평행채널(Parallel Channel)의 신뢰도는 미들선(Middle Line)으로 확인합니다!

위 사진에 그려둔 채널 상단선과 하단선 중간에 점선이 보이실 거예요. 그걸 미들선이라고 부르는데 평행 채널의 신뢰도는 미들선으로 보시면 돼요. 미들선 위에서 미들선의 지지를 받고 있는지, 미들선 아래에서 캔들이 미들선의 저항을 받아 눌리고 있는지 보시고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잘하고 있어 보인다면 신뢰도 있는 좋은 채널을 그리신 거예요.

 

그런데 만약 그려둔 채널을 이탈하는 캔들이 나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단선에서 저항을 받고 내려올 줄 알았는데 시간이 지나고 새로운 캔들이 상단선이나 하단선을 관통하여 수시로 넘나드는 모습이 보인다면 방금 그린 채널은 잘못된 채널일까요? 그럴 때는 고민하지 말고 수정해 줍시다 :)

 

새로운 고점 수정, 미들선의 역할 확인

 

수정하는 방법 또한 아주 간단합니다.

처음에 채널의 상단선을 완성하기 위해 찍었던 고점이나 상단선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점 세 개가 나오는데 가운데 점을 끌어 새로운 고점에 맞추면 채널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고점을 수정했더니 이번에는 상단선과 함께 미들선이 올라오면서 뭔가 바뀌었네요.

 

왼쪽사진에 표시해 둔 구간을 보면 지지해 주는 모습이었는데 오른쪽 사진을 보면 저항을 받는 모습으로 바뀐 부분도 있네요. 그렇기 때문에 한 가지 방법만 가지고 트레이딩 하는 건 좋지 않아요. 차트에 100%는 없고, 캔들은 결코 자로 재거나 칼로 자른 듯이 딱딱 맞아떨어지지 않기 때문이에요. 언제나 지지선이나 저항선 등 매물대와 함께 조합해 가면서 수정하고 상황에 맞게 대응하는 것뿐입니다. 이제 수평선을 몇 개 더 그어 조합해 볼게요.

 

수정 후 평행 채널과 수평 지지선, 저항선

 

위의 사진을 보시면 제가 빨간색으로 두 개의 수평 지지, 저항선을 그어봤어요.

이렇게 수평선을 그리고 보니 수정한 채널이 조금 더 정확한 채널로 보입니다. 과거에 지지, 저항을 받았던 곳을 기반으로 지지선과 저항선을 그었는데, 그 지지선에서 평행채널 안의 캔들이 지지받는 모습으로 보이고 미들선에서 저항을 받고 있는 게 확실히 보입니다. 이렇게 조금씩 수정하고 지지선과 조합해 가면서 차트 분석과 트레이딩을 하시면 됩니다!

참 쉽죠? :) 

 

이제 마지막으로 실제 트레이딩에 어떻게 활용하는지 한번 알아볼게요!

 

실전 트레이딩에서의 활용

실전 트레이딩에 활용하기

 

위 사진에는 수평 지지/저항선을 몇 개 더 추가했습니다. 미리 매물대를 확인하고 차트에 미리 작도해 두면 편하겠죠!? 

 

평행채널을 실전 트레이딩에 활용하는 방법은 볼린져 밴드와 비슷합니다.

 

채널의 하단선에 근처에 왔을 때 매수, 상단선 근처에 왔을 때 매도를 기본 전략으로 세우고, 미들선은 언제든 저항이나 지지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반익절 또는 짧게 익절 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평행채널의 선들과 수평 지지선 혹은 저항선이 겹쳐진다면 더욱 강력한 지지/저항 역할을 하니 그런 곳에서는 자신 있게 포지션을 잡아 볼 만합니다!

 

선물 트레이딩 하시는 분들은

  • 채널 상단선 근처에서 숏, 채널 상단선 위에 스탑로스 설정
  • 채널 하단선 근처에서 롱, 채널 하단선 아래에 스탑로스 설정
  • 채널 하단선 밑에 숏 지정가 설정, 채널 재 진입 시 포지션 종료
  • 채널 상단선 위에 롱 지정가 설정, 채널 재 진입 시 포지션 종료

오른쪽 끝에 보시면 채널을 하방 이탈한 후 큰 하락이 나왔네요.

선물 트레이딩 하시는 분들은 저렇게 채널 이탈하는 곳에 숏 포지션 걸어두시면 짭짤한 숏 수익을 가져가실 수 있겠죠? 

채널 하단부에서 매수했다고 좋아만 할게 아니라 반드시 채널 하단선 밑에는 스탑로스를 설정하셔서 리스크 관리를 하셔야 해요. 평행채널은 무적이 아니에요. 언제든 돌파하고 새로운 패턴을 만들 수 있어요.

 

End.

오늘은 많은 트레이더들이 자주 사용하는 평행 채널(Parallel Channel)에 대해 설명해 봤는데 부디 이해가 잘 되셨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 올리며, 하루빨리 트레이딩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으실 수 있도록 보좌하겠습니다!

 

글로 설명하려니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차트분석 강의도 하고 있으니 원하시는 분들은 오픈톡 보내주세요 :)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바이낸스 binance (전 세계 1위, 평생 수수료 20% 할인가입) 수수료 할인코드 - 25877207

오케이엑스 OKX (전 세계 2위, 수수료 할인 + 20% 수수료 킥백, 빠른 속도, 깔끔한 UI) - PETSBY

비트겟 Bitget (다양한 지원금 이벤트, 평생 수수료 50% 할인) 수수료 할인코드 - fmx0

 

 

오픈톡 - 여기를 눌러 주세요!

댓글